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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발방지대책

"더이상 지하차도 침수는 없다" 침수 방지 위해 노력

[SP데일리 = 임수진 기자] 행정안전부가 지하차도 침수 방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알렸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당국은 '궁평2지하차도 침수사고'와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4월 관련 규정을 개정해 지하차도가 15㎝ 이상 침수되거나 하천 범람이 우려되는 경우 즉시 지하차도를 통제토록 했으며, 침수위험 지하차도에 대해서는 지하차도 관리주체(지자체 등)별로 통제기준을 마련토록 했다. 

 

또한, 지하차도 진입차단시설 설치 대상을 확대(기존 16개소 → 개선 431개소)했고, 설치대상 431개소 중 285개소(기설치 134개소, '24년 설치예정 151개소)는 올해까지 설치하고, 나머지도 신속하게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행안부 측은 "앞으로도 지하차도 침수 방지를 위해 관계부처, 지자체와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알렸다.
 

한편, 

김영환 충북지사는 25일 "개통 시점을 두고 논란이 있는 궁평2지하차도는 유가족들의 뜻을 받아들여 개통을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일 평균 1만대의 차량이 다니는 등 폭주하는 민원 상황을 고려해 정밀진단 후 조기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도는 지난해 침수 사고 뒤 지하차도 430m 구간을 포함해 오송 1교차로부터 옥산 신촌 2교차로까지 4㎞ 양방향 도로를 폐쇄했다.

이후 침수로 인해 경도가 낮아진 지하차도 벽면 보강공사를 진행하고, 양측 출입구에 차량진입 차단시설을 새로 설치하는 등 1년간 정비를 마친 뒤 오는 30일 재개통을 예고했다.

하지만 유가족들과 시민단체는 "현장점검 결과 오송역 방면 차단기, 차수벽 미설치 등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것 같다. 다시는 이 같은 참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며 지하차도 재개통 연기를 요구해 왔다.

도 관계자는 "전문업체의 위험성 재평가에선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유가족들의 요구를 고려하는 한편 장마철을 앞두고 좀 더 면밀하게 안전진단을 하고자 개통을 보류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는 지난해 7월 15일 오전 8시 40분께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인근 미호강 제방이 터지면서 유입된 하천수로 당시 지하차도를 지나던 시내버스 등 차량 17대가 침수되고 14명이 숨진 사고다.